퍼펙트맨

쿠팡 공모가 상장

2021. 3. 4. 13:01

쿠팡 공모가 및 쿠팡 상장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면 쿠팡 공모가 및 쿠팡 상장을 이해하게 되실 것입니다. 쿠팡 공모가 및 쿠팡 상장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쿠팡 공모가 상장

쿠팡의 뉴욕증시 입찰이 오는 10일(현지시간) 최종 확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이르면 11일 상장하고 무역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르면 11일 쿠팡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될 예정인 가운데 김범석 회장이 챙길 수익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는 1일(현지시간) 홈페이지를 통해 쿠팡의 최종 공모가가 오는 10일로 예정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쿠팡이 뉴욕증권거래소 상장을 준비 중인 만큼 공모가는 주당 27~30달러 선에서 책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로이터통신은 2일 쿠팡이 뉴욕증권거래소에 제출한 자료를 인용해 쿠팡이 공모로 36억 달러(약 4조원)를 조달해 원하는 가격을 최소 27달러에서 30달러로 책정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쿠팡 창업주인 김범석 이사회 의장은 보통주(A급 보통주) 지분은 없지만, B급 보통주 100%를 감안하면 상장 후 의결권이 76.7%로 일반주와 29배 차이가 납니다. 이와 함께 쿠팡의 기업 가치는 발행주식 수 기준 최대 510억 달러(약 57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미국의 상장 절차는 한국보다 간단합니다. 일반 투자자에 대한 신청 절차가 없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보통 일반 투자자들에게 공모의 25에서 30 퍼센트를 배당합니다. 그러나 미국은 대부분의 물량을 기관투자가들로부터 받아내 개인투자자들에게 거의 할당하지 않습니다.

 

증권가에서는 향후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에 따라 쿠팡의 구체적인 공모가와 공모주 수가 확정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상장 목록에 있는 회사는 델라웨어에 있는 쿠팡의 모회사 본사인 쿠팡엘엘씨 입니다. 뉴욕증권거래소에서 CPNG라는 이름으로 거래된다고 합니다. 외신에 따르면 쿠팡의 상장 후 시가총액은 총 5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온라인 거래가 크게 늘었고, 몸값도 크게 늘었기 때문입니다.

 

쿠팡의 지분은 쿠팡의 IPO로 손정의 회장이 이끄는 일본 소프트뱅크그룹에 상당한 투자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쿠팡이 개정된 상장신청서에 따르면 소프트뱅크의 비전펀드 지분은 상장 전 39.4%다. 투자회사 그린옥스캐피털(19.8%)과 매버릭홀딩스(7.7%)가 5% 이상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린옥스캐피털 창업자이자 쿠팡 비상임이사인 닐 메타가 개인 최대주주인 19.8%를 보유했습니다.

 

상장 후 클래스A(일반주식)와 클래스B(차등 의결권) 주식을 모두 고려한 후 주식의 비율은 조금씩 다릅니다. 이어 비전펀드 33.1%, 그린옥스 16.6%, 닐메타 16.6%, 창업주 김범석 의장 10.2% 순입니다. 김범석 의장은 A급을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차등의결권을 가진 B급만 100% 소유입니다. 이로써 76.7%의 의결권을 얻게 될 것입니다.

 

 

 

업계에서는 클래스A에 거래되지 않는 클래스B가 추가되기 때문에 김범석 의장 지분의 정확한 가치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입니다. 다만 클래스A와 클래스B 주식을 합친 주식 수(17억주)와 주식 수(10.2%)에 대해 공모가를 최소 27달러로 산정할 경우 지분 가치는 최소 5조원이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최종 쿠팡 공모가가 희망 공모가 최고가인 30달러로 최종 확정되면 기존 주주 이익만 원금의 12배가량 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주주가 보유한 주당 평균 주가는 2.26달러입니다.

 

또한 유통업계는 쿠팡이 조달 자금으로 운송·물류 역량과 IT 개발 인력에 공격적인 추가 투자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쿠팡은 2025년까지 신규채용 5만 명을 목표로 제안하며 "몇 년 안에 8억 7천만 달러를 투입해 7개 지역 풀필먼트 센터를 설립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각에서는 매물로 나온 배달앱(운영프로그램) 2위 '요기요' 인수전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쿠팡 공모가 및 쿠팡 상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읽어보니 어떠신가요? 다른 정보도 필요하시다면 하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쿠팡 관련주 수혜주

 

쿠팡 관련주 수혜주

쿠팡 관련주 및 쿠팡 수혜주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쿠팡 관련주 및 쿠팡 수혜주를 알게 될 겁니다. 쿠팡 관련주 및 쿠팡 수혜주가 궁금하시다면 모두

perfect-man.tistory.com

쿠팡 관련주식 테마주

 

쿠팡 관련주식 테마주

쿠팡 관련주식 및 쿠팡 테마주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고 나면 쿠팡 관련주식 및 쿠팡 테마주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쿠팡 관련주식 및 쿠팡 테마주가 궁금하신 분

perfect-man.tistory.com

크래프톤 주가 주식 IPO

메타버스 관련주식 테마주

페이코인 다날 상승 이유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