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와이더플래닛 주가 전망 및 와이더플래닛 코스닥 상장에 대해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와이더플래닛 주가 전망 및 와이더플래닛 코스닥 상장을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와이더플래닛 주가 전망 및 와이더플래닛 코스닥 상장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와이더플래닛 주가 전망 코스닥 상장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와이드플래닛'이 기술 성장 특례로 3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합니다. 선행투자 등으로 수년째 적자를 내고 있지만 올해 흑자로 전환한 뒤 빠른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프로그램형 광고는 인공지능으로 온·오프라인 결제 내역, 검색 기록, SNS 기록, 위치 등 사용자의 행동과 취향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클릭성이 가장 높은 광고를 실시간으로 전달하는 광고 기법입니다. 그러나 프로그램 광고의 모든 타겟팅은 비식별 조건에서 구현됩니다. 비식별 정보는 비식별 프로세스를 통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상태에서 수집된 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입니다.

 

 

와이더플래닛 정보

 

와이더플래닛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은 자동으로 '프로그래매틱 광고'로 전송되는 광고의 사용자 클릭 수에 따라 광고주로부터 요금을 받는 구조입니다. 즉, 미디어 재고 구매가격 대비 광고 콘텐츠 가격을 높게 유지하면서 빅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계 학습을 통해 광고주의 마케팅 효과를 높이는 것이 DSP의 핵심 사업입니다.

 

2020년 3분기 현재 모바일 마케팅 및 광고는 65%, PC는 3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은 온라인 디지털 시장에서 현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eCommerce, 여행 회사 및 교육 회사입니다. 한국에는 쿠팡, LF몰, 인터파크투어, 에듀윌이 있습니다. 또한 와이더플래닛은 리타겟팅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이용자 타겟팅으로 신규 이용자 유입을 유도하는 제품 전략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와이더플래닛이 제공하는 플랫폼은 DSP와 Molecule입니다. DS{는 기업(광고주)이 마케팅 및 광고 네트워크를 통해 대상 사용자에게 마케팅 및 광고 컨텐츠, 서비스 제품 및 제품 목록을 전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입니다. 대상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이 회사는 타겟팅 게이츠를 통해 사용자가 등장하는 미디어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또한, DSP에서 기업이 원하는 대상 사용자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인구통계, 지역, 소득, 취미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류된 사용자 부문이 필요합니다. 와이더플래닛은 자회사인 TG360 Technology의 DMP를 통해 이러한 세그먼트를 분석하고 생성합니다. 와이더플래닛은 4300만 명의 개인, 빅 데이터 기호, 월 2100억 페이지 뷰의 비식별 소비 패턴을 확보했습니다.

 

와이더플래닛 신사업 확대

 

또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사업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다른 DSP와 애드테크 기업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하기 위해 지난해 2월부터 진행 중인 광고무역데스크(ATD) 프로젝트입니다. 와이더플래닛은 대리점 수수료 기반 ATD 사업 추진을 통해 디지털 광고 대행사 디지털 미디어 구매에 따른 인적 낭비를 줄이고, 와이드플래닛 DSP와 긴밀한 협업 구조를 구축해 성능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 PMD(예측 제품 분석, 계획 및 판매)는 와이더플래닛의 방대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사용자의 구매 습관, 패턴, 개인 선호도 및 지출을 바탕으로 적합한 제품을 신속하게 발굴, 계획 및 판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PMD가 추진하는 서비스로는 제품 추천 서비스(대기업뿐 아니라 중소기업에서 예측 및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 제품 판매 서비스(쇼핑몰 운영) 생산 서비스(OEM 기반 생산) 등이 있습니다.

 

 

2021년 상반기에는 모바일 중심의 타깃팅 게이츠 3.0을 출시하고 현재 재편 중인 모바일 앱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설치 예정인 온라인가입(OLS) 기능을 통해 마케팅과 광고를 원하는 소상공인이 간단한 절차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 고객 수를 확대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와이더플래닛은 코스닥 상장 요건 중 기술성장특례(비즈니스모델 업체)을 적용해 예비 상장심사 승인을 받았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기업이라고 주장할 때는 일반 기업이나 벤처 기업에 비해 주요 외부 요건이 완화됩니다. 와이더플래닛의 신규 상장 일정을 고려하면 2026년부터는 매출 요건이, 2024년부터는 법인세비용 공제 전 사업손실 요건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와이더플래닛의 매출은?

 

지난 3년(2017~2019년) 동안 매출이 증가세를 보였지만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회사 측은 "빅데이터와 AI를 기반으로 한 첨단 기술을 갖춘 DSP로 거듭나기 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플랫폼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특히 2017년부터 공격적인 미디어 비용을 투자하며 적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지난해는 코로나 파업으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올해부터 이익이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 8억 원, 내년에는 지난해보다 8배 늘어난 70억 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플랫폼(DSP)을 통해 지속적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알고리즘 고도화에 따른 CTR 상승, 미디어 비용율 감소 등 KPI 개선을 통해 수익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와 내년 전체 사업부 매출액이 전년 대비 30% 성장해 두 자릿수 성장이 예상됩니다.

 

재정적인 안전은 여전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0년 3분기에는 자본잠식률 143%, 유동성비율 59%로 연결재무제표 기준 완전 자본잠식을 기록했습니다. 2019년에는 완전 자본잠식이 해소됐지만, 지난해에는 적자를 기록하면서 다시 완전 자본잠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와이더플래닛에 따르면 현재 유동성 확보 작업을 진행 중이며 IPO를 통한 추가 자금을 확보해 금융안전을 개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18~19일 동안 기관투자가들에 대한 수요예측을 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공모가가 1만6000원으로 밴드 정상을 웃도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입찰하고자 했던 밴드는 12,000원에서 15,000원이었습니다. 경쟁률은 1449 대 1이었습니다. 확정 공모 기준 공모 금액은 160억원입니다. 발행원가를 제외한 순수입금은 156억원으로 설비자금 32억원, 운용자금 35억원, 기타 50억원을 각각 사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 사업 확대를 위해 마케팅 비용 집행, 미디어 확대, 기능 추가(R&D) 등에 자금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다른 것들은 대부분 새로운 사업을 위한 자금들입니다. 설비 펀드는 서버, 네트워크, 보안 인프라에 투자하여 신규 사업 진출과 기존 사업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를 포함해 와이더플래닛이 보유한 주식 수는 210만3964주(공모 후 31.11%)로 상장일로부터 3년간 보호됩니다. 또 공모 후 2.36%인 전문투자자가 2년 미만 보유한 주식 15만9868주는 상장주인 한국투자증권이 보호 1개월, 의무 취득 3개월(3만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더플래닛 주가 전망 및 와이더플래닛 코스닥 상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게 있다면 하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솔루엠 주가 전망 코스피 상장

모비릭스 주가 전망 코스닥 상장

레인보우로보틱스 주가 전망 코스닥 상장

한국항공우주산업 주가 상승 이유

비상장 주식 통합거래 증권플러스 비상장 인기종목 IPO

국내 상장 주식 투자펀드 5000만원 기본공제

함께 읽을만한 좋은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