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최근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르자 대기업들이 자산 담보를 위해 더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SK그룹은 지난달 말 SK리츠 공모에서 19조원 이상의 자금을 유치함으로써 리츠 역사상 최대 규모의 청약예금 기록을 세웠습니다. 한라그룹도 올해 AMC 인가를 받아 그룹 자산 유동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한 대형 증권사 임원은 산업 구조조정에 대응해 기업들이 청산자금으로 신성장사업에 부동산을 투입하는 추세를 확산시키고 있다며 리츠는 상장 후에도 유상증자를 통해 쉽고 영구적이어서 기업들이 선호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SK리츠 주가 전망 상장

 

SK리츠 주가 전망 및 SK리츠 상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신 분들은 SK리츠 주가 전망 및 SK리츠 상장을 이해하시게 될 것입니다. SK리츠 주가 전망 및 SK리츠 상장의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전체 공모 리츠 중 가장 많은 금액을 유치한 SK리츠는 9월 14일에 상장합니다. 최근 증시 흐름이 부진한 가운데 '리츠 전성시대'를 예고했던 SK리츠가 주요 종목이 될 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SK리츠는 일반 공모 청약에서 시장 자금 19조원 이상을 유치함으로써 리츠 역사상 최대 규모의 청약예금 기록을 세웠습니다. 연 5% 이상의 배당금이 분기별로 지급되는 점을 감안하면 저금리 시대에 안정적인 배당수익을 원하는 투자자들이 몰린 것으로 보입니다.

 

SK리츠는 지난달 30일부터 SK리츠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공모한 결과 총 19조3000억원의 증빙자료가 접수됐다고 밝혔습니다. 통합 경쟁률은 552대 1이었습니다.

 

SK리츠의 청약예금 19조원은 NH프라임리츠 7조7천499억원, 롯데리츠 4조7천610억원을 제치고 리츠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청약 경쟁률도 NH프라임리츠의 317대 1을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SK리츠의 공모가는 주당 5,000원이고, 총 공모주 수는 4,650만주입니다. 이 중 30%인 1395만주는 일반투자자 소유로 공동개최사인 한국투자증권과 삼성증권에 438만주, 인수회사인 하나금융투자에 300만주, 공동개최사인 SK증권에 219만주가 각각 배정됐습니다. SK리츠는 동일한 할당 없이 비례적으로 할당됩니다.

 

예상외로 높은 경쟁률로 인해, 단 한 주간의 공모도 받지 못하는 빈손 청약자들의 수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합 경쟁률로 따지면 1주일이라도 청약예금을 138만 원 이상 넣어야 합니다. 1억 원에 4만 주를 가입한 투자자들도 72~73 주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달 실시된 기관 수요 예측에서도 경쟁률이 425대 1이었습니다. 이는 1000억 원이 넘는 대형 공모 리츠 중 최고 기록입니다. 수요 예측에서, 총 73조 5천억 원이 2326억 원의 총 공모에 집중되었습니다. 이는 기관투자자들의 관심을 끄는 주가의 변동성이 낮고 안정적이며 높은 배당 매력이 작용한 결과로 풀이됩니다.

 

SK리츠는 SK그룹의 스폰서 리츠입니다. 주요 부동산 자산은 SK그룹 본사인 서린빌딩과 SK에너지로부터 매입한 116개의 주유소입니다.

 

특히, 투자자들은 상장 리츠에 대한 첫 분기 배당이라는 사실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일반 상장 회사 중 6개 회사만이 분기별 배당금을 지급합니다.

 

 

연간 예상 배당 수익률은 5.45%입니다. 즉, 매 분기마다 1.36%의 배당이 이루어집니다. 시중은행의 1년 만기 정기예금 금리가 1% 안팎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높은 배당수익률입니다. 배당금도 3분기 말에 계획되어 있습니다. 공모주 투자자는 1개월 미만이면 배당소득의 1% 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SK리츠의 법인 자산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SK리츠는 그룹 내 우량 자산의 우선 매입을 협상할 권리가 있습니다. SK텔레콤 사옥과 SK하이닉스 사옥, SK플래닛 사옥이 모두 특혜매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가정할 때 2024년까지 편입부동산 자산은 약 4조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SK리츠는 자 리츠인 클린에너지 리츠 등을 통해 116개의 SK에너지 주유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그룹 미래전략과 연계한 신에너지, ICT, 반도체, 데이터센터 등 부가자산을 통합하여 새로운 리츠 구축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증권 연구원은 SK그룹이 적극적으로 부동산을 정리하고 신규 사업과 ESG에 투자하기 위해 그룹 내 랜드마크 자산을 SK리츠에 모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자산 추가 편입에 따른 외부 성장 기대는 주가에 좋은 추세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한편, 전문가들은 2025년까지 리츠 시장이 45조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국토부는 또한 부동산 투자 정보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를 적극 육성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6월 말 현재, 리츠의 수는 299개에 달했고 자산은 68조 4천억 원에 달했습니다. 이 중 13개사는 리츠(7조4000억원)를 상장했습니다. 여기에 SK리츠, 디앤디플랫폼리츠, 신한서부티엔디리츠, 미래에셋글로벌리츠, NH올원리츠 등 올 하반기 상장했거나 상장 준비 중인 대규모 리츠까지 합치면 8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리츠 관련주가 대박날 듯 하네요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은 글

 

리츠투자란? 리츠 투자 방법 주의 할점

디앤디플랫폼리츠 주가 전망 상장

브레인즈컴퍼니 주가 전망 상장

카카오뱅크 MSCI 조기 편입 확정 크래프톤 역시?

 

 

SK리츠 주가 전망 및 SK리츠 상장을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