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및 현대중공업 상장 따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시면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및 현대중공업 상장 따상을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및 현대중공업 상장 따상의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따상?

 

현대중공업의 코스피 상장 이후 주가 동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세계 1위 조선업체의 막강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해외 기관투자가들의 의무 보유 일수가 적어 상장 일수가 대거 풀릴 수 있다는 점도 우려 요인입니다.

 

56조 원의 청약예금을 거둬들인 올 가을 기업공개(IPO)의 '최대어' 현대중공업이 17일 코스피에 신규 상장합니다. 현대중공업이 상장 첫날 '따상'에 성공할 수 있을지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공모주 청약에서 405.5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그것은 청약예금으로 56조 5,62억 원을 모금했습니다. 이는 IPO 사상 6번째로 많은 액수입니다.

 

공모가는 6만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주가가 상장일 공모가의 2배인 12만원까지 오르면 15만6천원이 됩니다. 이 경우 시가총액은 5조3264억원에서 13조8486억원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상장 당일 유통물량이 적다는 것은 주가에 긍정적입니다. 상장 당일, 현대중공업의 분배 가능 주식은 전체의 9.6%인 853만8483주를 차지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환경 선박의 "퍼스트 무버"가 되기 위해 자원하고 있습니다. 세계 1위 조선업체로서의 막강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중장기적으로 주가가 상승할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조선주가 증시에 상장된 것은 2001년 대우조선해양 이후 20년만입니다. 2017년 4월 현대로보틱스가 현대중공업, 현대건설, 현대일렉트릭 등으로부터 현물 투자를 받은 것 외에는 국내 증시에 조선주식이 상장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비교 가능한 회사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한국에 상장된 조선 주식의 희소성은 "양날의 칼"입니다."

 

기업공개(IPO) 시장에서 주목받는 바이오, 플랫폼과는 거리가 먼 기기 산업이라는 점이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조선업의 특성상 이들 산업처럼 급격한 성장이나 확장성 증대에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한 기관투자가는 시장에서 빅 펀 아이템이라는 인식이 거의 없다며 시가총액이 5조 원에 이르는 빅 피쉬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매력이 강조될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현대중공업의 기업가치는 시장에서 약 6조 원으로 언급되었지만, 공모가를 기준으로 한 시가총액은 최대 5조 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상반기 말 현재, 6만원의 공모가는 경쟁사들보다 저렴한 PBR의 0.9배였습니다.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삼성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순자산비율(PBR)이 각각 1.33배와 1.10배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의 PBR 밴드는 경쟁사들보다 0.77배에서 0.87배 더 낮습니다."

 

 

시가총액이 최대 5조원에 이르는 대형주라는 점에서 패시브 펀드 유입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코스피200의 경우 상장 후 15영업일 평균 시가총액이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50위 안에 포함되면 신규 상장 종목의 특별 편입이 가능합니다.

 

현재 코스피 시가총액 50위인 한화솔루션은 시가총액이 약 7조원입니다. 신한금융투자가 제시한 현대중공업의 목표주가는 시가총액 약 8조원인 9만원입니다.

 

 

최근의 대규모 공모주 사례를 보면 혜택의 규모를 알 수 있습니다. 일찌감치 코스피200에 편입된 것으로 확정된 크래프톤과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나란히 연기금 순매수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순매수액은 5752억원, 순매수액은 5546억원입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상장지수펀드(ETF), 인덱스펀드, 주요 기관투자가들이 벤치마크로 삼은 펀드 등이 모두 합쳐져 약 40조 원에 이릅니다. 그들 중, 약 2800억원에서 3500억원이 카카오뱅크와 크래프톤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반기 최대 어종으로 꼽혔던 LG에너지솔루션의 연내 상장이 불투명해진 것도 호재입니다.

 

SK증권 연구원은 일진하이솔루션의 선전과 크래프톤의 반등에 따라 기업공개(IPO) 시장이 다시 안정되고 있는 것 같다며 투자자들이 다른 대형 공모주에 대한 관심을 높일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문제는 해외 기관투자가의 규모입니다. 해외 기관 투자가들은 현대 중공업의 공모주 3,491,300주를 배정 받았습니다.

 

이 가운데 1.2%(4만1500주)만이 일정 기간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약속해 상장 첫날부터 344만9800주의 미결정 물량이 쏟아질 수 있습니다.

 

시장 관계자는 상장 당일 분산주식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그렇지 않으면 좋은 주가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다만 주가 상승으로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의 차익실현 욕구가 커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증권가에서는 현대중공업이 상장 후 평가 프리미엄을 추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 1위의 기업이며 상장 후 프리미엄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고 NH투자증권의 연구원은 말했습니다. "LNG선을 포함한 고부가가치 선박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핵심 장비를 생산해 판매한다는 점에서 경쟁사들과 차별화됩니다."

 

상반기 말 현재 공모가는 경쟁사보다 0.9배 낮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선박 교체 주기와 환경 규제 강화로 상장 후 주가 추이가 좋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부진도 뼈아픈 손가락입니다. 2019년 초 인수 후보로 확정된 지 2년이 넘었지만 해외 조선업체들의 거센 반발로 아직 사업결합 승인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IB업계 관계자는 사실 해외 조선업체들이 한 회사로 합병하는 것에 대해 많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번 인수가 성사되더라도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의 시너지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같이 보시면 유용한 글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

크래프톤 주가 전망 상장

크래프톤 상장 앞으로 기대되는 이유

카카오뱅크 주가 카뱅 전망 상장

 

 

현대중공업 주가 전망 및 현대중공업 상장 따상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정보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