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현대로템 주가 전망 및 현대로템 주가 상승 이유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현대로템 주가 전망 및 현대로템 주가 상승 이유를 알게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및 현대로템 주가 상승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현대로템 주가 전망 상승 이유

 

지난해 초 '비상경영 체제'를 선언한 현대로템(064350)이 지난해 실적 반전에 이어 최근 잇따라 대규모 수주를 하면서 경영 정상화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2018년과 2019년 2년 연속 적자를 냈던 현대로템이 2년 만에 흑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합니다. 현대로템은 2018년과 2019년 각각 61억원, 279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철도 사업 부문의 손실이 컸고, 저가 사업도 발목을 잡았습니다. 다만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현대로템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2조7000억원, 영업이익이 845억원에 달해 흑자로 전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유휴자산 정리 및 구조조정을 통해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363%였던 부채비율을 절반 가까이(197%)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수주잔고의 경우 지난해 3분기 기준 9조22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했고, 이 중 철도사업 부문만 약 7조4000억원에 달합니다. 철도사업 부문 1년 매출이 1조300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5년 물량을 확보한 셈입니다. 수주잔고가 약 2~3년 뒤 실적에 반영되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옵니다.

 

 

업계에서는 현대로템의 행보가 이 같은 움직임에 초점이 맞춰진 철도사업 경쟁력 강화가 주효했다고 분석합니다. 지난달 30일 현대로템이 신림선 경전철의 운행과 유지 보수를 위해 3295억 원을 수주했습니다. 신림선은 2022년 상반기 개통 예정이며, 현대로템은 개통 후 30년간 경전철 운영 및 유지보수를 총괄하게 됩니다. 지난해 전기차 수출도 활발했습니다.

 

 

현대로템의 동력 분산식 열차

 

현대로템이 지난 5일 첫 동력 분산식 열차 ‘KTX-이음’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현대로템은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시속 260㎞, 320㎞ 두 종류의 고속철을 약 4300억원에 수주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또한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기관차를 KTX-이음으로 대체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동력 분산식고속열차 개발·배송과 운행 실적에 더해 현대로템이 유리한 고지에 올랐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전동차 사업에는 고속열차 사업 외에 해외 수출 사례가 없지만, 이번 운영으로 해외 시장 진출의 물꼬가 트였습니다. 현재 터키와 태국은 고속열차 생산과 판매 경험이 있는 기업에게만 기회를 주기 때문에 고속열차 입찰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동력 분산식 열차는 세계 고속 열차 시장의 75%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는 순수 국내 기술로 고품질의 고속 열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라고 현대로템의 한 관계자가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 동력분산형 고속열차 운행의 결과를 바탕으로 수출을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철도 외에도 현대로템이 올해 국방예산의 수혜를 입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고 있는데, 국방력 향상을 위해 16조6800억원이 배정됐습니다. 방산업계에 따르면 올해 국방예산은 52조8401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5.4% 늘었습니다. 신무기 도입에 투입되는 국방개선비는 현대로템의 주력 전차인 K2 전차와 장애물 개발전차 예산이 크게 늘어난 가운데 전년보다 1.9% 증가한 16조994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전략과 맞물려 수소충전 설비 공급 사업에 뛰어드는 등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도 나선 것으로 관측됩니다. 작년부터 현대로템은 의왕연구소 부지에 수소 추출기 공장을 새로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연간 20대의 수소 추출기를 만들 수 있고, 이곳에서 생산되는 수소는 약 4700톤(t)으로 수소전기차 넥쏘 기준으로 85만대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현대차와 함께 수소전기트램, 수소전기열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대신 수소연료전지가 설치돼 있어 오염물질 배출이 전혀 없고 도심 공기정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기존 철도, 방위, 플랜트 프로젝트의 수주 잔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4분기 기준으로 이 회사의 수주잔고는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한 9조22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한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대로템이 국내 철도 투자에서 연간 5000억~1조원 규모의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내 철도 분야와 현대차그룹의 구조조정과 실적 개선의 수혜가 기대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현대로템 주가 전망 및 현대로템 주가 상승 이유를 공유해드렸습니다. 전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