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카카오 주가 및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카카오 주가 및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를 이해하게 되실 것입니다. 카카오 주가 및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의 정보가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전부 알려드리겠습니다.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쇼핑몰 회사는 아마존입니다. 1994년 미국 시애틀의 한 창고에 문을 연 이 회사는 온라인에서 종이책을 파는 작은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했습니다. 이것은 세계 최초의 시도였습니다. 오프라인 서점의 20~40% 할인 운영으로 황금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아마존은 고객 중심적이고 저렴한 판매 전략을 앞세운 책뿐만 아니라 전자책, 앨범, 소프트웨어, 휴대폰, 주방용품 등으로 사업 아이템을 다양화한 결과 세계 1위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부상했습니다. 국내외에 최첨단 유통센터와 유통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모든 종류의 제품을 최대한 취급한다는 것이 강점이기도 하죠.

 

사업 확장과 성장의 속도가 매우 빠르면서, ‘아마존 당하다(아마존드·amazonned)’라는 새로운 용어가 등장했고 2017년부터 미국 경제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정 기업이 사업에 진출하면서 기존 사업자가 생존 위기에 처한 상태를 말합니다.

 

 

'유통 공룡' 아마존이 특정 분야에 진출하자마자 오프라인 사업자는 물론 해당 분야의 선도기업들도 도산하거나 뒤로 밀리는 일이 잦았습니다. 따라서, 아마존은 동네와 골목에 있는 중소 소매상들과 상인들에게는 무시무시한 악당처럼 여겨집니다.

 

최근 한국에서는 아마존과 비슷한 상황을 비교한 ‘카카오 당하다’라는 말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표적인 IT회사인 카카오는 문어발형 사업의 확장을 통해 빠르게 규모를 키워왔고, 서민 경제를 위협하며 골목 상권을 침범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는 2010년 3월에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톡 덕분에 158개 계열사를 가진 거대 회사가 되었고, "국민 SNS"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카카오는 대리운전, 미용실, 네일숍, 영어교육, 스크린골프, 꽃배달, 퀵서비스 등 대기업의 사업영역으로 보기 어려운 분야로 계속 진출해 영세 자영업자와 자영업자들을 울렸습니다.

 

카카오는 처음에는 온라인 비즈니스 플랫폼의 가입비를 받지 않지만, 시장을 장악한 다음 수수료와 사용료를 인상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합니다. 약 80%의 택시 운전사들이 "카카오 택시"에 가입했을 때, 그들은 운전자들에게 다양한 요금을 부과했고 택시 요금을 최대 5배 인상하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플랫폼 가입자와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에 시달려야 합니다. 플랫폼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한 토론회가 7일 국회에서 열린 것도 이 때문입니다. 카카오 등 대형 플랫폼 업체들은 사업 초기 혁신 정신을 살려 골목상권 및 해외시장과 겹치지 않는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한편,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카카오의 성공 이면에 시장 독과점 논리가 숨어 있다며 대기업들이 악행을 따라서는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송영길 대표 의원이 주최한 ‘공룡 카카오의 문어발 확장: 플랫폼 대기업의 불공정거래 근절 대책 토론회’에서 서면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송영길 대표는 "2015년 45개였던 카카오그룹 계열사가 2020년 118개로 늘었다"며 "카카오의 성공 신화 뒤에는 무분별한 골목상권 진입과 시장 독과점 이후 가격 인상 등 시장 지배력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공정 시장 경제 질서를 확립하고 영세 자영업자와 약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 토대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윤호정 원내대표도 점포회사 지위 남용, 골목시장 진출, 서비스 가격 인상 시도 등 카카오의 일거수일투족이 큰 우려를 낳고 있다며 민주당은 결코 이런 상황을 지켜보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습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처음에는 낮은 단가와 무료 서비스로 기업과 사용자를 모으고, 결국 시장점유율을 독차지하면 서비스 요금을 부과하고 가격을 올리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토론자로 참석한 참여연대 김남주 변호사는 온라인플랫폼법을 제정하는 게 어떻겠느냐며 국회가 플랫폼 운영자들로부터 로비를 받았느냐."아니면, 586명의 정치인과 정강 운영자들이 서로 가깝기 때문에 제정되지 않았다는 의혹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같이 읽을만한 유용한 글

 

카카오뱅크 MSCI 조기 편입 확정 크래프톤 역시?

쿠팡 관련주식 테마주

이베이코리아 매각 관련주 모음

 

카카오 주가 및 카카오 주가 하락 이유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게 있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해보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