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유튜버 수익 및 유튜버 미국 세금 신고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으면 유튜버 수익 및 유튜버 미국 세금 신고를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유튜버 수익 및 유튜버 미국 세금 신고의 정보가 필요하면 모두 읽어주세요. 아래에서 모두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유튜버 수익 미국 세금 신고 해야 되는 이유

 

이르면 6월부터, 한국의 유튜버들도 미국 시청자들에 의해 창출된 수익의 최대 10%를 미국 정부에 세금으로 지불해야 할 것입니다. 미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인 크리에이터들 사이에 이중과세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구글은 미국 시청자들이 콘텐츠에서 창출한 수익에 대해 미국에 거주하지 않는 유튜버들에게 세금을 원천 징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광고 조회, 유튜브 프리미엄, 슈퍼챗, 채널 멤버십 등 수익 관련 모든 대상에 적용됩니다.

 

국내 유튜버들에게는 10% 미만의 세금이 적용됩니다. 한국의 대미 조세조약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15%까지 세율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영화를 포함한 예술 분야에 대한 세금은 10퍼센트로 제한됩니다.

 

구글은 올해 12월 31일까지 업데이트된 세금 정보를 제공하면 미국의 원천징수세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기한 내에 외국인 신분증명서(USW8 세금양식)가 제출되면 구글은 원천징수액을 재계산합니다. 그러나 MCN(다채널 네트워크)에 속하는 채널은 세금 환급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원천징수의 근거는 미국 국세법 제3조입니다. 구글은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크리에이터가 미국 내 시청자의 혜택을 받을 때 미국 세무기관에 신고해야 하며, 크리에이터가 세금 정보를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국가 세입의 24%를 공제합니다.

 

구글 관계자는 "미국 세법상 미국 이외의 크리에이터는 미국에서 시청자에게서 수익을 얻으면 원천징수 책임이 있다"며 "창작자에게 미국 원천징수 대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관련 세금 정보를 제출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안에 원천징수를 시작할 겁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세금 정보를 가능한 한 빨리 애드센스에 제출해 주세요,"라고 경고했습니다. "5월 31일까지 세금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총 소득의 24%를 공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미국 국세법 제3장에 따르면, 우리는 미국 밖에서 이익을 창출하는 모든 창조자로부터 세금 정보를 수집하고 세금을 공제할 책임이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한국과 조세조약이 체결됨에 따라 10%의 원천징수 세율이 적용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영국과 캐나다의 유튜버들은 0%의 세율을 적용 받습니다.

 

구글은 미국 국세법 제3장에 따라 세금 정보를 수집하고 세금을 원천징수하며 미국 세무당국에 보고할 책임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세금 정보를 제출하려면 애드센스 계정에 로그인한 후 결제>설정 관리>결제 프로필로 들어간 다음 '미국 세금 정보' 옆에 있는 수정을 클릭해 들어가 '세금정보 관리'를 클릭해 작성하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세금 정보 제출 방법 TIN 번호란?

 

구글 애드센스 세금 정보 제출 방법 TIN 번호란?

구글 애드센스 세금 정보 제출 방법 및 TIN 번호를 공유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고 나면 구글 애드센스 세금 정보 제출 방법 및 TIN 번호를 이해하게 되실 것입니다. 구글 세금 정보 제

perfect-man.tistory.com

 

이번 조치는 미국 내 크리에이터뿐 아니라 미국 외 크리에이터들도 미국에 세금을 납부해 국내 유튜버들의 소득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구글은 또한 그것이 어떻게 유튜브의 수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질의응답 방식으로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인도 유튜브 제작자가 지난 달 유튜브 수익 1,000달러 중 미국 시청자들로 인한 수익이 100달러였다면, 그것에 대해 세금을 징수해야 합니다.

 

 

 

작성자가 세금 정보를 제출하면 15달러(조약 미적용시 30달러)만 내고, 원천징수세율 24%인 세금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240달러를 내야 합니다.

 

미국 시청자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더라도 세금 정보를 제출하는 것도 의무화됩니다. 향후 미국 시청자들에게 이익이 된다면 판단의 근거로 삼는 것입니다.

 

유튜브 관계자는 "구글이 미국 원천징수 대상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에게 관련 세금 정보 제출을 요구하고 있으며 원천징수 대상이 되면 올해 안에 원천징수를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국내 유뷰버들은 2019년 9월 국세청이 창작업 코드로 분류한 이후 미디어 콘텐츠 창작 산업을 자발적으로 신고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2,776명이 세금을 냈습니다. 상위 10퍼센트는 평균 약 2억 원을 벌었습니다.

 

종합소득세 및 부가가치세는 개인, 법인, 개별 법인 등에 따라 지급됩니다. 종합소득세율은 과세표준에 따라 6-42%입니다.

 

과세표준은 종합소득에서 소득공제액을 뺀 금액입니다. 1200만원 이하 과세표준은 6%, 4600만원 이하 과세표준은 15%입니다. 5억 원 이상이면 42%입니다. 다채널네트워크(MCN)에 속해 별도 사업자로 등록하지 않으면 사업체의 3.3%를 회수해 정산받습니다.

 

 

 

"요즘 크리에이터들은 과거와 달리 한국에 성실하게 세금을 신고합니다,"라고 한 유튜브 크리에이터는 말했습니다. 먹방, 키즈, 케이팝 등 미국으로 유입이 많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들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구글의 정책 변화는 미국 밖의 유튜버들이 수익의 일부를 세금으로 납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국내 유튜버들도 기존 소득이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월별 미국 소득(광고 조회, 유튜브 프리미엄, 슈퍼챗, 슈퍼스티커, 채널 멤버십 등을 통해 미국에서 시청자가 창출하는 수익)에 미국 세금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한편 국회는 지난 5일 외국인 금융계좌 금액이 연 5억원을 초과할 경우 소득신고를 의무화하는 '국제조세조정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했습니다. 유튜버들은 이제 자발적으로 소득을 신고해야 하지만 법이 통과되면 의무적으로 소득을 신고해야 합니다.

 

국세청이 2019년 발표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유튜버 등) 수입 비중 자료에 따르면 총 소득은 875억1100만원이었습니다. 상위 1% 고소득자 27명이 벌어들인 소득은 총 181억 2500만 원, 평균 소득은 6억 7100만 원이었습니다.

 

유튜버 수익 및 유튜버 미국 세금 신고를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궁금하신게 있다면 하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 대상 금액

규제 위주 부동산정책 철폐 주장 이유

종부세 개정 종합부동산세 절세 방법

페이코인 다날 상승 이유

함께 읽으면 유용한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