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대외채무 급증 이유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읽어주시면 대외채무 급증 이유를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대외채무 급증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대외채무 급증 이유

 

지난해 말 국내 은행권의 대외채무가 급증했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외화 유동성이 선제적으로 확보됐고 저금리 기조 등 유리한 채권 발행 여건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은행권(예금취급기관)의 대외채무가 2325억873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는 전 분기(2186조 달러)보다 7% 늘어난 것이며 지난해 같은 기간(2500억 달러)보다 14% 늘어난 것입니다.

 

특히 단기 대외채무는 전 분기 1091억5460만 달러에서 1203억816만 달러로 크게 늘었습니다. 장기외채는 전 분기에 1,095억 달러에서 1,125억 달러로 소폭 증가했습니다. 코로나가 주춤하면서 지난해 2분기 은행권의 대외채무는 크게 줄었지만 최근 다시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1분기 2183억 달러였던 대외채무가 2분기에는 2120억 달러로 줄었습니다.

 

 

 

최근 은행권의 대외채무가 늘어난 것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하고 국내 금융기관들이 외화 유동성 확보를 위해 외화차입을 늘렸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여기에 저금리 기조가 유지되는 등 채권 발행 여건이 좋아졌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후보가 대권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저금리로 달러채를 발행하는 수요가 몰렸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증권사들의 해외주식 지급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옵니다. 3·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해외주식에 대해서는 증거금 거래를 할 예정입니다. 금융권 관계자는 "예를 들어 100달러짜리 주식을 사면 매번 해외에서 돈을 낼 수 없기 때문에 해외에 최소한의 증거금을 축적해 그 범위 내에서 거래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00달러짜리 주식을 사면 10달러만 내고 나머지는 빚(대외채무)입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원-달러 환율이 계속 오르면 대외채무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통상 통화스와프(CRS)를 통해 빚을 걷어(만기 연장)하지만 원-달러 환율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경우 거래대상에 더 많은 원화를 담보로 제공해 외화 조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대외채무 증가는 금융기관의 신용도가 낮아지면 외화조달비용이 늘어나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다만 국내 시장 상황과 대응책 등을 고려할 때 큰 고민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정부가 외국자본의 국내시장 이탈에 따른 환율 변동성을 막기 위해 각종 시장 안정자금을 조성했고, 두 차례 금융위기를 겪은 개인투자자들도 환율 안정에 기여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대외채무 급증 이유를 공유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쿠팡 관련주 수혜주

페이코인 다날 상승 이유

ESG 관련주 테마주

바이트댄스 더우인 뉴욕증시 상장?

귀금속 관련주 테마주

클럽하우스 초대장 구매 이유

같이 읽으면 유용한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