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국내 상장 주식 투자펀드 5000만원 기본공제

 

국내 상장 주식 기본공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은 국내 상장 주식 기본공제를 알아두시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내 상장 주식 기본공제의 지식이 필요하시면 전체 다 읽어주세요. 이제 국내 상장 주식 기본공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2023년 신설된 금융투자소득세에서는 국내 상장주식은 물론 국내 상장주식에 3분의 2 이상을 투자하는 펀드가 5천만 원의 기본공제를 받게 됩니다. 내년부터 가상화폐를 상속받거나 기부할 경우 거래일 전후의 1개월 평균 금액을 기준으로 세금이 부과됩니다.

 

기획재정부는 6일 세법 개정에 따라 시행령 개정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통과된 개정 세법이 위임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소득세법 시행령 등 21개 시행령을 개정했습니다. 개정안은 다음 달 중에 공포되고 시행될 예정입니다.

 

 

국내 상장 주식 3분의 2이상에 투자된 자금의 5천만원을 공제

기획재정부는 2023년에 신설될 새로운 금융 투자 소득세의 기본 공제 금액을 명시했습니다. 정부는 국내 상장 주식 양도에 따른 수입 외에 자산 중 3분의 2 이상을 한국에서 상장 주식으로 운용하는 펀드에 대해 5,000만 원까지 기본 공제를 할 예정입니다. 게다가, 금융 투자 수입은 250만원까지 공제됩니다.

 

 

2023년 12월 31일 현재, 2023년 이전에 보유했던 주식은 금융 투자 소득세 납부를 피하기 위해 주식을 팔 필요가 없도록 최종 시장가격의 취득가치와 실제 취득가치로 판단될 것입니다. 취득가액이 크면 양도차익이 감소하므로 세금부담이 줄어듭니다. 금융투자소득은 상장주식 및 기타 금융투자소득 등의 소득액을 금융회사가 관리하는 계좌의 소유자로 나누어 징수합니다. 2022년 말까지 주식양도소득에 대한 과세 대상 대주주의 범위는 현행 10억원(가족총액)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내년부터 가상화폐를 통한 상속이나 기부의 경우 거래일 전후의 1개월에 대한 일평균 금액으로 산정합니다. 가상통화 이전 또는 대출이 250만원 이상 발생하는 경우 20% 세율로 별도 과세합니다. 2022년 1월 이전에 보유했던 가상화폐는 2021년 12월 31일에 취득가치로 결정됩니다. 실제 취득가액이 시가보다 크면 취득가액에 세금이 부과됩니다.

 

 

부동산임대업은 통합투자세액공제 대상에서 제외

부동산 임대, 공급 및 소비 서비스 산업은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통합 및 재설계된 투자 세액 공제를 받는 업종에서 제외됩니다. 토지, 건물, 차량 등의 사업 자산은 원칙적으로 세금 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디지털 및 친환경 신규 거래와 관련된 신기술도 새로운 성장 및 R&D 비용에 대한 세액 공제에 포함되었습니다. 첨단 반도체와 빅데이터, 탄소 감축, 재생에너지 관련 기술 개발 시 중소기업과 대기업은 3030%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각 단순 과세 산업의 부가가치 비율은 5~30%에서 1540%로 인상될 것입니다. 단순과세의 경우 공급가격에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곱하고 부가가치세율(10%)을 곱해 판매세를 산정합니다. 하지만 연매출 8000만 원 이하의 자영업자는 과세표준액 증가(4800만 원8000만 원)로 세금 부담이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기재부는 전망했습니다.

 

 

특소세 대상인 맥주와 청주 세율은 인플레율을 반영해 리터당 834.4원과 41.9원으로 조정됩니다. 부동산임대소득은 이자, 배당소득 등 근로와 관련이 없다는 점에서 근로장려금 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정부는 시행령 개정으로 세수가 1,650억 원 감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산정시 부동산임대소득은 제외되고 맥주와 청주세율 인상으로 각각 50억원과 100억원의 세수는 늘어나지만 연구개발(R&D) 세액공제 확대 등으로 1800억원가량 세수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