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D램 전망 및 D램 가격 상승 이유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고 나면 D램 전망 및 D램 가격 상승 이유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D램 전망 및 D램 가격 상승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D램 전망 가격 상승 이유

D램 메모리 반도체 업황 판단 기준이 되는 D램 익스체인지 인덱스(DXI)가 3만3748.46(지난달 26일)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반도체 슈퍼사이클이 3년 전보다 더 오래 지속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DXI의 종전 기록은 2018년 1월 2일 29,735.32였습니다. 코로나19에 의해 촉발된 정보기술(IT) 산업의 호황은 장기 반도체 슈퍼사이클 이론의 주요 근거입니다. 메모리 3강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마이크론도 설비투자에 보수적이어서 장기 호황론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메모리 현물 가격이 최근 뚜렷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PC용 D램(DDR48기가비트) 제품의 평균 현물 가격은 지난달 25일 개당 4.35달러까지 올랐다가 이달 1일 4.37달러로 상승세를 유지했습니다. D램 현물가격이 4달러를 넘어선 것은 2019년 4월 이후 1년 10개월 만이입니다. 12월 1일 개당 2.77달러였던 D램 가격은 3개월 만에 50% 이상 급등했습니다.

 

 

 

D램 현물가격 상승은 고정 B2B 거래의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한 투자증권사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4분기에 이어 1분기에도 PC 수요가 호조를 이어가고 있으며 기업들의 서버용 D램 재고 조정도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D램 거래소 모기업이자 반도체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도 최근 보고서에서 "서버 D램이 올해 2분기에만 10~15%, 연간 40% 이상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것은 2/4분기에 8%에서 13%로 증가한 것입니다.

 

스마트폰, 노트북, 서버 등 장기 데이터 저장장치로 쓰이는 낸드플래시 가격이 이르면 올 1분기, 늦어도 하반기에는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수요 증가에 대한 업계의 믿음은 확고합니다. 지난해 열린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메모리사업부 상무는 "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메모리 수요가 늘고 있다"고 말했다. "2021년에는 DRAM 수요가 10% 후반에서 20%로, NAND는 30-3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본격화한 슈퍼사이클도 최소한 2022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반도체 설비업체 CEO는 "업계 관계자들은 대체로 2022년까지 반도체 경기가 좋다는 데 공감하고 있으며, 일부 낙관론자들은 2025년까지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올해부터 시작된 반도체 슈퍼사이클은 IT기기 수요가 급증하고 클라우드용 데이터 서버가 전 세계로 확대됐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의 여파입니다.

 

다만 메모리 업체들의 설비 보수 투자가 가격을 더욱 높일 것이라는 관측도 많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월 4만 대(웨이퍼) D램 설비를 투자할 계획이며, 올해 화성공장의 D램 13개 라인을 CMOS 이미지센서 생산기지로 전환할 계획입니다. 이런 계획을 감안하면 삼성전자의 순확장은 월 3만원 정도로 지난해 부실 D램 사업보다 적습니다.

 

또한 SK하이닉스의 D램 설비도 월 2만 대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SK하이닉스가 올해 안에 인텔의 낸드 사업 인수에 8조원을 예치해야 하는 만큼 자금 운용은 더욱 촘촘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론은 경쟁사의 평균적인 경쟁사들로부터 투자를 줄이겠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했습니다. 한 증권사는 올해 SK하이닉스와 마이크론이 각각 95억 달러와 85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D램 전망 및 D램 가격 상승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나요?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SFA반도체 주가 전망 추천 이유

 

SFA반도체 주가 전망 추천 이유

SFA반도체 주가 전망 및 SFA반도체 추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모두 읽어주시면 SFA반도체 주가 전망 및 SFA반도체 추천 이유를 알아두시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perfect-man.tistory.com

SK하이닉스 목표 주가 동향

 

SK하이닉스 목표 주가 동향

SK하이닉스 목표 주가 및 SK하이닉스 전망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전체적으로 읽어주신 분들은 SK하이닉스 목표 주가 및 SK하이닉스 전망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SK하이닉스 목표 주

perfect-man.tistory.com

함께 보시면 유용한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