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맨

제주맥주 주가 전망 및 제주맥주 상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면 제주맥주 주가 전망 및 제주맥주 상장을 알게 되실 것입니다. 제주맥주 주가 전망 및 제주맥주 상장이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제주맥주 주가 전망 및 제주맥주 상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주맥주 주가 전망 상장

 

제주맥주가 26일 코스닥에 상장합니다. 이거은 한국 최초로 상장사가되는 맥주 회사가 될 것입니다. 2015년 설립 이후 한 번도 영업이익이 나오지 않은 '적자기업'이지만 테슬라 요건(비영리기업 상장)을 부여받았습니다. 테슬라의 요구사항은 기업이 적자를 내는 등 일반 상장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성장 가능성이 있으면 상장할 기회를 주는 제도입니다.

 

 

그동안 테슬라 요건에는 IT·바이오 기업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맥주 회사에 적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제주맥주는 국내 수제맥주 분야에서 명성이 높고 매출 증가 속도도 빠르다는 분석입니다. 문제는 상장 이후입니다. 치열한 맥주 시장 경쟁에서 제주맥주가 흑자를 내고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을지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26일 상장을 목표로 진행된 일반투자자 공모에서는 자체 '잭팟'을 터트리기도했씁니다.. 제주맥주는 신청 경쟁률이 1,748대 1이었다며 "테슬라 요건 상장사 중 역대 최고 경쟁률"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제주맥주 상장을 주관하는 대신증권에 따르면 일반 공모는 전체 공모 물량 836만2000주의 25%인 209만주를 대상으로 진행됐습니다. 이틀 만에 3조654724,700주의 청약접수가 이뤄졌고, 증거금도 5조8,000억원으로 추정됐습니다.

 

앞서 기관투자자 수요 예측에서는 기관투자자 1,447명이 원하는 공모범위(2,600원~2,900원) 이상을 제시했고 공모가는 3,200원으로 확정됐습니다. 제주맥주는 지난 18일 증거금 납입과 환불을 거쳤고 26일 코스닥에 상장됩니다.

 

제주맥주는 수제맥주의 제조, 수입, 유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2016년 미국 뉴욕 1위 수제맥주 업체인 브루클린맥주와 제휴를 맺고 제주 양조장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맥주 생산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제주' 자체를 브랜드로 내세워 출시 1년 만에 수제맥주 부문 1위에 오르며 2017년 이후 연평균 147.9%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공모를 통해 제주맥주가 약 267억584만원을 조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자금은 양조장의 연구개발(R&D)과 생산능력 강화, 해외 파트너 발굴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2025년까지 매출 1884억원, 영업이익 383억원 달성이 목표입니다.

 

제주맥주의 테슬라 상장을 이끈 배경에는 빠른 성장이 꼽히지만 단점도 뚜렷합니다. 우선 영업적자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제주맥주는 지난해 216억원의 매출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94.6%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같은 기간 44억 원의 영업손실과 106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자본잠식을 면했지만 2015년 창립 이후 6년 동안 약 260억원의 적자를 냈습니다. 회사 측은 올해 영업이익이 예상되지만 규모는 13억원으로 미미합니다.

 

국내 매출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점도 한계입니다. 제주맥주가 국내 매출의 99%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과 비교하면 수출액은 0.6%로 미미합니다. 새로운 판매 돌파구를 찾아야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수제맥주 브랜드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큽니다.

 

업계의 시각도 회의적입니다. 수제맥주 시장은 커지고 있지만 주류 규제가 개선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제주맥주가 OB맥주, 하이트진로 등 대기업과의 맥주 경쟁과 얼마나 차별화 될 수 있는지도 미지수입니다.

 

 

수제맥주 시장 자체의 성장을 장담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수제맥주의 성장세가 가계에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주류업계는 코로나19 사태가 곧 종식될 경우 그동안 위축됐던 유흥 및 외식 시장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 경우 편의점 등 홈마켓에 의존하는 수제맥주의 성장세가 둔화될 수밖에 없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테슬라 상장사들의 실적이 썩 좋지 않은데다 제주맥주도 흑자로 전환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제주맥주가 테슬라로 등재될 만큼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지도 의문입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글도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지니뮤직 주가 전망 동향

hmm 주가 전망 동향

신풍제약 주가 전망 배당

메타버스 관련주식 테마주

 

제주맥주 주가 전망 및 제주맥주 상장을 전달해보았습니다. 모두 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것도 궁금하시다면 상단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